불경기는 계속되고 다들 어렵다는 소리만 들려오지만 이 위기속에서도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요즘은 연일 비트코인 화제 속에 주변에서도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의  얘기를 듣곤 합니다.누구는 배아프다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어차피 할 생각없고, 어차피 '그건 내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니 배아프지도 신경쓰이지도 않습니다.가까운 지인은 매일 희비를 왔다갔다하며 정신건강에 너무 안좋다는 얘기를 합니다.이럴 때일수록 전 기본을 지키렵니다.그럼 불경기시대 재테크기본은 무엇일까요?

1.유동성확보해두자.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입원을 한다거나 화재가 난다거나 하던 일을 못하게 되었을 때(최근 저에게 닥쳤던 일들) 같은 상황에서 당장 수입이 사라졌을때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해두어야 합니다.그리고 언제 올지 모르는 좋은 투자기회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어쩌면 유통성확보도 투자의 좋은 한 방법입니다.저는 비혼자이자 비혼주의자라 증여는 상관없지만 증여의 필요성이 있는 분들일 경우 반토막난 주식이나 펀드가 있다면 증여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수익률보다 원금보장상품에 넣자. 

보통 안전자산과 투자자산을 6:4로 유지하라고 합니다.이 안전자산은 왠만하면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개인적으로 집근처에 있었던 모저축은행을 이용했었는데 이름도 바꾸고 인테리어도 좋아지고 겉보기엔 엄청 좋아졌었습니다.그러던 어느날 이율이 좋다고 추천 받았던 은행채권을 사게되었는데 1년후쯤 은행파산으로 모두 날렸습니다.이율만보고 후순위 채권의 위험을 간과해버린 저의 잘못이었습니다.안전자산은 원금보장되는 상품으로 묻어두는 것이 좋습니다.개인적으로는 예금,cma(종금형)에 5000만원이하로 쪼개어 넣어두고 있습니다.

3.여유자산의 일부는 예금에 넣자.

"무슨소리냐?요즘시대에 은행에 두는 것은 어리석다"맞습니다.초저금리시대입니다.물가상승률 감안하면 마이너스금리일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여유자금의 30%정도는 예금에 두어야 합니다.개인적으로 저는 안전추구형이라 여유자금의 30%는 예금,30%는 CMA에 두었습니다.

4.보험을 아까워 하지말자.
개인적으로 보험을 많이 들었었는데 왜 그 흔한 화재보험하나 들지 않았을까요?운영하던 샵이 전소로 10년투자한 저의 모든 것이 날라갔지만 그 흔한 
화재보험 하나 없어서 어떠한 보상도 없었습니다.그나마 자연발화로 벌금이 나오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생각해야 했습니다.오히려 부자들은 보험이 필요없습니다.일반 소시민들은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험은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그뿐아니라 보험은 절세효과도 있습니다.

1.소득공제
▲종신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경우 연간 100만원 한도
연금저축보험은 300만원내에서 보험료 전액
2.비과세혜택
연금보험은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향후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비과세혜택

그리고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는 약관대출을 이용해 해약환급금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그렇다고 언급한 보험을 들라고 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보험은 개인의 목적에 맞아야만 좋은 보험입니다.자세한 설명은 보험편에서 다시 하겠습니다.

5.재테크의 기본은 세테크

최대한 세금을 줄이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입니다.이자소득세를 안내거나 적게내는 비과세,세금우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일반저축상품은 이자소득에 대해 15.4%의 세금을 떼지만,생계형비과세 저축은 세금을 안내도 되고,세금우대혜택을 받으면 9.5%만 내면됩니다.봉급생활자는 은행,증권사,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소득공제상품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마련상품은 연간 300만원 한도로 납입액의 40% 소득공제
▲연금저축상품은 300만원 한도로 납입액 전액 소득공제

6.짠테크를 생활화하자

요즘 김생민씨 덕분에 짠테크가 유행이긴 합니다.사실 저도 가장 지키기 힘든 부분입니다.하지만 알뜰소비를 할 수있는 정보를 잘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개인적으로는 사업을 하다보니 카드를 사업용카드로 등록해서 지출을 카드로 결제해서 부가세환급을 받습니다.그리고 카드는 생활밀착형카드로 할인을 받거나 포인트적립,주유할인 등 많은 혜택이 있으니 자기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앞으로 카드혜택정보도 올리겠습니다.

7.불경기는 증여의 기회입니다.

저는 비혼자이자 비혼주의자라 증여는 상관없지만 증여의 필요성이 있는 분들일 경우 반토막난 주식이나 펀드가 있다면 증여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최근 주식시장은 좋은 편이었지만 향후 금락장이 있을때는 꼭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주식은 증여시점 전후 2개월 평균가격,펀드는 증여당일 종가가 증여세 기준입니다.미성년자녀일 경우1500만원까지,성인자녀는 3000만원까지 세금을 내지 않고 증여는 가능합니다.향후 주가가 반등해 수익이 발생하면 자녀수득으로 간주되기때문에 별도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증여세에 관한 부분도 다시한 번 자세히 올려드리겠습니다.

8.최고의 재테크는 자신의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재테크는 무엇보다 하던 일 더 열심히 하고,조금 더 공부해서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1%이자 올리는 것보다 자신의 몸 값을 올리는데 노력한다면 더 큰 재테크가 될 것입니다.모두들 화이팅!!!!





+ Recent posts